#건강 [변비,꺼져]

레드피피 2020-08-03 00:00:00

직장생활로 바쁜 현대인들은 대부분 신체활동이 부족하고 탄산음료,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으로 변비를 겪고 있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다.

결혼한 여성들 중에서는 출산과 임신으로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며 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변비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변비의 경우 화장실을 갈 때 불필요한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변이 딱딱해 배변 활동이 힘든 상황을 일컫는 말로 화장실을 거의 가지 못하는 경우에도 변비를 의심해야 한다.

왜 변비가 발생하는 걸까?

나혼자산다
나혼자산다

변비가 발생하는 이유로 정확한 원인이 없는 대장과 직장의 이상과 내항문괄약근 등이 이완되지 않는 등의 이유가 있다.

일반적으로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을 해야 하는데 몸 속 변이 쌓여 있어도 화장실에서 쉽게 일을 보기 어려움 등 전체적인 기능이 수월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또 섬유소 섭취가 부족하거나 물을 먹지 않는 것이 변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거나 부상, 질병 등의 이유로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BTS페이스북
BTS페이스북

잠을 자는 자세 등 본인의 습관과 골고루 구성된 식단 등이 일반적인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목표로 굶거나 영양소가 결핍된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몸 속의 여러 장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변비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

또 변비를 일으키는 우울증, 거식증 관련 약물을 먹고 있는 환자들 중에서 일부 환자들은 변비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증상' 생기면 변비일수도

무한도전
무한도전

일단 변비가 시작되면 변이 잘 나오지 않고 뱃속에 불편감을 느끼며 식욕까지 사라질 수 있다. 변비로 인한 몸의 이상이 계속될 경우 평소에도 배가 더부룩하거나 무기력함이 올 수 있다. 이러한 변비는 식사, 약물,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증상을 없앨 수 있다.

변비에 적합한 운동으로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이나 유산소로 근육량을 늘리거나 유산소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소화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

운동, 생활습관 말고 다른 방법으로 변비를 생각보다 오랫동안 지속되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약물을 복용하는 것도 있다.

 

쾌변을 위해 먹어두자!

슈퍼맨이돌아왔다
슈퍼맨이돌아왔다

바나나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바나나의 껍질과 과육 사이에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우유와 함께 갈아 마셔도 좋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사과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한 음식이다. 펙틴은 끈끈한 성질이 있어 장내 수분을 흡수해 크게 불어난다. 이때 대장에 쌓여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갂아 먹는 것보다는 흐르는 물에 사과를 깨끗하게 닦아 껍질째 먹어보자.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다. 무려 쌀보다 3배나 많다. 또 보리를 이용한 베이커리류도 나와서 일반 밀가루 빵보다는 보리가 함유된 빵을 골라서 먹는 것도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는 좋은 방법이다.

맛남의광장
맛남의광장

다시마는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해조류이다. 미역이나 해초도 변비에 엄청 좋은 음식이다. 끈적한 성분인 알긴산이 풍부해서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수분을 유지해 갑갑한 배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무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 기능도 뛰어나서 변비를 해결하는 아주 좋은 음식이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