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염증 완화에 좋은 음식]

레드피피 2020-07-23 00:00:00

#효능 [염증 완화에 좋은 음식]
▲염증은 천식 등의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사진=ⓒ픽셀스)

염증은 신체 면역 반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염증이다. 염증이 발생되면 인지 저하에 관련된 만성 질환인 관절염이나 심장질환, 발작 등 심혈관 질환, 신경퇴행성 질환,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매체 버슬 기사에 보고됐다.

하지만 꼭 만성 질환이 아니더라도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과 비타민을 소개한다.

염증을 막아주는 식품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베리류 (사진=ⓒ픽셀스)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베리류 (사진=ⓒ픽셀스)

염증때문에 생긴 고질병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도록 한다. 염증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흰 빵과 튀김, 탄산음료, 붉은 살코기 등이의 정제된 탄수화물 등이 그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설탕이 풍부한 음식은 관절 통증과 피로를 발생시키는 주 원인이 된다. 이에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단백질이 풍부한 '콩'

식이섬유가 풍부한 콩은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으로 유명하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에 좋은 영양을 준다. 또 면역 기능에 동무을 주는 매개체이다. 다양한 콩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섭취하는 것도 좋다. 일주일에 반 컵씩 3회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8%정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베리류

면역 체계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베리류는 항염증 식품으로 대표적이다. 일반 과일보다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고 당이 낮은 식품이다. 

비타민C를 함유한 감귤류 

몸에 염증이 생겼다면, 오렌지와 레몬 등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C는 감기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꼽히는데 이는 면역력을 높여 염증을 몸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채소는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사진=ⓒ픽셀스)
▲ 채소는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사진=ⓒ픽셀스)

잎채소

진한 녹색의 잎채소는 염증 퇴치 외에도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

염증를 막아주는데 좋은 역할을 하는 진한 녹색의 잎채소는 전반적으로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또,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E 등의 항산화물질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브로콜리는 물론 시금치, 근대, 케일에는 풍부한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다.또한, 칼슘이나 철분 및 플라노보이드가 있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크 초콜릿 

염증 완화 식품 치고는 굉장히 달달한 음식으로 다크 초콜릿이 있다. 베리류처럼 염증을 줄이는 산화방지 물질과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한 다크초콜릿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 테오브로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계피 등 향신료

계피는 혈당 수치를 저하시키고 이내 균형을 맞춰주며,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이다. 생강과 터메릭 외 항염증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으로도 꼽힌다.  고농축된 항염증과 항산화화합물이 들어있어 신체가 가지고 있는 산화 스트레스를 개선해주며 감염을 예방해준다. 또 계피는 조직 손상을 복구시키는 역할도 한다.

염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비타민을 소개한다. 

▲ 염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 섭취를 꾸준히 하자. (사진=ⓒ픽셀스)
▲ 염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 섭취를 꾸준히 하자. (사진=ⓒ픽셀스)

비타민A

비타민A는 면역체계가 과잉 작용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A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와 염증 등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은 대표적으로 당근, 민들레, 케일, 콜라드, 시금치, 기타 녹색 잎채소 등이 있다.

비타민B

비타민B6는 염증과 싸울 때 꼭 필요한 요소이다. 또한 면역체계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류머티스 관절염 등의 질병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한다.

또한, 엽산 보충제를 단기간 복용하면 염증을 줄일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된다. 비타민B6이 풍부한 식품은 대표적으로 동부콩, 짙은 색 잎채소, 아스파라거스, 간 등이 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자연 햇볕에서 나오는 광합성으로 몸에 충전할 수 있지만, 대부분 해를 보는 시간이 부족하다. 그럴 경우 비타민D가 풍부한 생선이나 달걀노른자, 육류, 우유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 브로콜리는 비타민K가 풍부한 음식이다. (사진=ⓒ픽셀스)
▲ 브로콜리는 비타민K가 풍부한 음식이다. (사진=ⓒ픽셀스)

 

비타민K

비타민K는 비타민D와 동일하게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K는 비타민K1과 비타민K2로 나눠진다.

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K는 남성의 경우 최소 120mg, 여성은 최소 90mg으로 일일 섭취량이 정해져있다. 비타민K1이 풍부한 식품은 대표적으로 케일이나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가 있으며, 비타민K2가 풍부한 식품은 대표적으로 닭고기와 달걀, 간 등이 있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