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장마에는 떡국이지]

레드피피 2020-08-13 00:00:00

떡국은 설날에만 먹는 음식은 아니다. 분식집을 가도 떡국이나 떡만둣국이 메뉴는 항상 있으며, 집에서 간단하게 언제 어느때나 먹을 수 있다. 일반 떡국부터 다양한 토핑을 얹어 먹을 수 있는 퓨전 떡국까지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푸드 [장마에는 떡국이지]
kbs뉴스
kbs뉴스
kbs뉴스
kbs뉴스
kbs뉴스

백종원 '소고기 떡국' 만드는 법  

재료: ▲떡국 떡 ▲소고기 ▲파 ▲계란 ▲식용유 ▲참기름 ▲국간장 ▲다진마늘 ▲꽃소금 ▲후추가루

1. 먼저 떡국 떡은 물에 불린다. 용량은 밥 한 공기에 1인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 소고기는 불고깃거리로 준비한다. 냄비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1큰 술 넣고 소고기를 볶는다.  

3. 다 볶으면 물 1공기와 국간장 2큰술을 추가하고 조린다.  

4. 떡국 국물은 1인분에 물 한 공기에 두 공기 추가, 2인분은 물 두 공기에 두 공기 추가, 3인분은 물 세 공기에 두 공기 추가다. 4인분이면 물 6공기를 넣으면 된다.  

5. 대파 두 대를 송송 썰어주고 달걀 두 개를 풀어 지단을 만든다. 푼 달걀에는 물을 조금 부어 농도를 묽게 하는 것이 좋다. 센불에 구어야 고소한 맛이 난다.

6. 완성된 지단은 반으로 접고 돌돌 말아 송송 썬다.  

7. 물이 끓어오르면 떡을 넣는다.  

8. 간 마늘 1큰 술, 액젓 2큰 술로 간을 맞춘다.  

9. 달걀 2개를 다시 풀어주는데, 조금 덜 풀어야 색감이 예쁘게 나온다고 한다.  

10. 냄비에 푼 달걀을 넓게 넣어주고 썬 대파도 넣는다.  

11. 미리 썰어 둔 달걀 지단과 김가루로 고명하면 완성.  

수미네반찬
수미네반찬
수미네반찬
수미네반찬

수미네 반찬 '떡국 만드는 법'

재료: ▲떡국 떡 ▲다시마 ▲디포리 ▲국물용 멸치 ▲간 소고기 ▲양조간장 ▲국간장 ▲다진마늘 ▲설탕 ▲후추가루

1. 다시마 2장, 디포리 3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등을 넣은 후 물 1100ml를 붓고 육수를 끓인다.

2. 간 소고기 150g, 양조간장 1 큰술, 다진마늘 반 큰술, 설탕 1 작은술, 후춧가루 조금을 넣어 밑간하고 중불에 볶는다.

3. 육수가 끓으면 다시마, 멸치 등을 건져낸 후 육수에 국간장 반 큰술, 양조간장 1 큰술을 넣어 간을 한다.

4. 떡을 넣고 다진 마늘 1/3큰술을 넣어 떡이 익을 때까지 더 끓여낸다.

5. 계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지단을 부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썬 다음 잘 끓여진 떡국에 얇게 썬 대파 1/4과 얇게 자른 생김, 고기, 계란 지단을 고명으로 얹어 장식하면 완성

알토란
알토란
알토란
알토란

알토란 '떡만둣국 만드는법'

재료: ▲떡국 떡 ▲양지 600g ▲각종 채소 ▲만두 ▲국간장 ▲꽃소금 ▲대파 ▲김 ▲황백지단

1. 양지 600g에 물 2.5L를 넣고 1시간 동안 끓인 후, 채소를 넣고 30분간 더 끓인다. 

2. 채소는 건져내고 양지는 식힌 후 찢어서 양념한다.

3. 양지육수 6컵을 넣고 팔팔 끓으면 굴림만두 15개를 넣는다.

4. 만두가 떠오르면 떡국 떡 2컵을 넣는다.

5. 떡국 떡이 떠오르면 국간장 2 큰 술, 꽃소금 1 큰 술, 송송 썬 대파 1대를 넣는다.

6. 양지, 황백지단, 김을 고명으로 올린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