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보호와 건강에 대한 우려 때문에 채식에 관심을 갖는 이가 늘고 있다. 채식을 시작하기 전, 엄격한 채식주의 비건 식단과 채식 위주의 식단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식단을 선택해보자.
비건 식단과 채식 위주의 식단, 어떻게 다를까?
두 식단은 동일하지 않으며 약간의 차이가 있다. 비건은 동물에게 불필요한 고통을 가하길 원치 않는다는 신념에서 시작됐기에 비건을 ‘윤리적으로 엄격한 채식주의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채식 위주의 식단은 식단에 육류보다는 채소를 많이 포함해 건강상의 혜택을 얻으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두 식단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섭취하는 식품의 질에 있다. 예를 들어, 프렌치 프라이와 오레오 쿠키를 매일 먹는다고 해도 비건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비건이 이런 음식 섭취를 권장한다고 오해해서는 안 된다. 다만 일부 비건은 기준에 여유를 두고 아주 가끔 육류가 들어가지 않은 정크푸드를 섭취할 때가 있다.
비건 식단
비건은 채소만 섭취하며 어떠한 이유에서는 육류가 들어간 식품을 절대 먹지 않는다. 반면, 채식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는 소비자는 채소 위주의 가공하지 않은 식품 섭취에 관심을 보인다. 따라서 이들은 주로 채소를 섭취하지만 때로 가금류나 유기농 생선을 먹기도 한다.
채식 식단
하지만 이에 반해 채식 위주의 식단을 고수하는 사람은 가공식품을 건강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정제 곡류와 당분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식단도 전곡과 채소, 씨앗, 견과류만으로 구성한다. 그리고 가공식품과 ‘가짜 치즈’ 같은 동물성 부산물로 만들어진 식품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비건식단 효능
비건 식단은 계획만 잘 짜면 다이어트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화도 잘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몸에 필요한 영양분도 제공해준다.
채식식단 효능
채식 식단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칼륨 등 기타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해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육식을 하는 사람들에 비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고기를 줄이면 지구를 살린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반을 넓힌 데 이어, 최근 기후변화 우려가 높아지면서 더욱 힘을 얻고 있다. 고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상황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식량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는 인류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3분의 1~4분의 1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약 80%가 축산에서 나온다. 축산은 인류에게 아주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공급해주지만, 대신 지구 환경을 더럽히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온실가스를 배출해 기후 변화를 유발하고, 숲을 파괴하며, 식량과 물 부족을 부르고, 수질을 악화시킨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