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은 임상적으로는 가려움증, 홍반, 인설, 군집된 구진, 수포를 보이고, 조직학적으로는 표재성 피부염이다. 표피에는 해면화를 동반하고 진피에는 혈관 주변 염증세포가 침윤된 염증성 피부 반응을 보이는 피부 질환군을 통칭하는 단어다
습진은 일반적으로 피부염과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피부염은 피부의 모든 염증성 병변을 지칭하는 용어이며, 습진은 피부염 중 하나다. 습진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잘 알려진 습진에는 수부 습진(손에서 발생하는 습진), 눈꺼풀 습진, 외이도 습진, 유두 습진 등이 있다. 이에 습진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케르세틴 = 양파
케르세틴은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 플라노보이드 성분을 함유한 식물 색소로, 항산화제 항히스타민제로도 쓰인다. 케르세틴이 염증과 습진이 원인이 될 수 있는 히스타민 반응을 억제할 수 있다는 의미. 케르세틴이 다량 함유된 음식으로는 양파가 있다.
오메가3 = 호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습진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연어나 고등어, 어패류, 호두, 콩, 시금치 등이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이다. 특히 요리할 때 아마씨유나 올리브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오메가3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우롱차 = 발효된 녹차
우롱차는 카멜리아 시넨시스 식물이 원료다. 일반적으로 발효되지 않은 잎차를 녹차라 하고, 완전히 발효된 것을 홍차라 하는데 우롱차의 경우 부분적으로 발효된 차라 할 수 있다.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은, 일본의 한 연구팀이 우롱차를 섭취할 시 단 일주일 만에 습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우롱차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과 플라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설탕이나 우유를 첨가해 마실 경우 효과를 상쇄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 김치
양질의 유산균은 장에서 살아남아 면역력을 증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자연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유산균 식품으로는 자연발효 피클, 된장, 청국장, 김치류 등이 있다. 특히 그릭요거트는 저칼로리 저당 식품이지만 고단백 고유산균 제품이다.
항염증제 = 채소
습진이 있으면 일종의 염증이 생긴다. 따라서 염증을 유발하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항염증 식품은 신선한 과일, 채소, 올리브유,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식품이다. 흰 밀가루, 튀긴 음식, 단 음료, 붉은 고기와 가공육, 마가린이나 돈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피한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