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소변색깔로 보는 건강상태]

레드피피 2020-08-18 00:00:00

소변을 보고 흘려보내기 전, 소변의 색을 관찰해보자. 건강한 성인은 하루 1~1.5L의 소변을 보는데 소변은 색·향 등에 따라 건강 상태를 반영한다. 소변의 90%는 물이지만, 나머지 10%는 요소·포도당·아미노산 등 몸의 대사산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닥터 지바고 방송
닥터 지바고 방송

소변 색, 농도 및 냄새가 달라지면 우리의 건강 역시 그다지 좋지 못하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으로부터 필요한 영양분은 몸에서 흡수하고, 남은 부분들이 노폐물이 되어 소변으로 배출된다. 소변은 노폐물이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서 좋지 않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기능도 한다. 

내몸 플러스 방송
내몸 플러스 방송

신체 대사기능이 활발한 정도나 장기의 기능에 따라 소변의 조성이 바뀔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보통 연한 노란색이나 황갈색을 띈다. 하지만 붉은 오줌이거나, 오줌이 진한 노란색이라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심해야 한다. 만약, 찌릿거리는 통증과 뿌연 소변색, 잔뇨감, 자주 발생되는 빈뇨증상은 급성 방광염 증상으로 볼 수 있다. 

기분좋은날 방송
기분좋은날 방송

소변 색이 붉은 색이라면?
가끔 붉은 소변 색이 나오면 붉은색이 들어간 채소나 음식을 섭취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빨간 음식을 먹지 않아도 소변 색깔이 붉고 분홍색이 보인다면 피가 소변에 섞인 경우다. 소변에서 자주 혈액이 섞여나오면 요로 감염증 초기 증상 일 수 있고, 신장결석, 방광암, 신장암 등 초기 증상일 수 있다. 소변에서 혈액 섞여나오면 건강상의 문제를 보여주는 것이니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기분좋은날 방송 
기분좋은날 방송 

소변 색이 노란색이라면?
보통 소변은 노란색 또는 황갈색이다. 그러나 수분부족이나 비타민B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 소변 색이 진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계속 소변 색깔이 짙은 노란색 또는 진한 황갈색이라면 발생될 수 있는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진한 황색의 소변색일 경우 간과 관련있는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간염이나 간경화일 수 있다. 간 활동이 저하되면, 발리루빈(대사산물) 농도가 올라가게 된다. 높은 농도를 가진 빌리루빈은 노란빛을 띄우면서 체내에 쌓이게 되면서 소변이 진한 노란색이 된다. 이에 눈동자 속 흰자가 누런색으로 변하게 되고 황달도 함께 나타나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닥터 지바고 방송
닥터 지바고 방송

소변에서 냄새가 난다? 
요산과 암모니아 성분이 소변과 함께 배출되어 지린내가 날 수 있다. 지린내보다는 코를 찌르는 시큼한 냄새라면 방광 등 요로,요도 등 소변이 나오는 쪽에 염증이 유발되어 세균이 증식하여 소변 속 노폐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암모니아 냄새일 수 있으니 제때 전문의의 상담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KBS뉴스
KBS뉴스

소변 볼때 통증이 있다? 
급성 세균성 방광염은 보편적으로 방광염 질환을 뜻한다. 증식된 세균이 방광 내 점막을 침투하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소변을 보면서 생기는 통증을 유발하고 자주 화장실을 하게되고, 심할 시 혈뇨가 동반된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