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하면 안돼! 나라마다 의미 다른 제스처 7

레드피피 2020-08-25 00:00:00

해외여행 시 언어의 장벽이 높게 느껴져 ‘손짓발짓’ 보디랭기지로 의사소통을 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같은 손동작도 나라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다. 심지어 불쾌하게 받아들이는 나라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온라인 매체 브라이트사이드는 세계 각국마다 의미가 다른 제스처 몇 가지를 소개했다.

OK 제스처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엄지와 검지를 붙여서 만드는 OK 제스처는 미국에서는 말 그대로 ‘알았다’는 의미로 통용되지만 일본에서는 ‘돈’을 의미한다. 브라질에서는 이 제스처를 하지 않는 편이 좋은데, 성적인 모욕을 주는 표현으로 조심할 것. 프랑스에서는 ‘형편없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V 제스처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미국에서는 평화, 승리를 위한 V라는 의미이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대만, 태국에서는 사진 촬영 시 V 포즈를 자주 취한다. 영국이나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에서 손등이 바깥쪽을 향하게 되면 ‘모욕’으로 간주된다. 타인에게 시비를 걸 때 사용하는 동작이라고 한다.

엄지 척 제스처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우리는 ‘최고’ ‘정말 맛있다’는 의미로 엄지를 들어올린다. 미국에서는 ‘좋다’는 의미이며 히치하이킹을 할 때도 사용한다. 이라크와 이란에서는 “이봐!”라고 거칠게 부르는 말로 잘못 사용할 경우 시비가 붙을 수 있다. 또한 태국에서는 놀리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한다.

“이리 와” 제스처

국내에서는 친근한 사이나 어린아이에게 이쪽으로 오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미국과 에콰도르 또한 비슷한 의미로 그리고 이성을 유혹할 때도 사용된다. 필리핀에서는 개를 부를 때만 사용하는 제스처로 사람에게 사용하면 모욕적이다. 이 제스처를 취했다는 이유로 체포될 수도 있다.

“냄새 나 ”제스처

출처 런닝맨
출처 런닝맨

우리나라와 미국은 손바닥을 얼굴 앞쪽을 향하게 한 채 손을 좌우로 흔드는 동작은 뭔가 나쁜 냄새가 난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일본에서는 ‘할 수 없다’ ‘불가능하다’ ‘안 된다’는 의미로 여겨진다.

‘사랑’ 제스처

출처 김희재 인스타그램
출처 김희재 인스타그램

국내에서 엄지와 검지를 붙이는 손짓은 ‘사랑’을 의미하며 요즘은 사진 촬영 시 자주 쓰이는 포즈다. 미국과 독일에서는 엄지와 검지 손가락 끝을 반복해서 문지르면 돈을 의미한다.

로큰롤 제스처

우리와 미국에서는 록커 혹은 콘서트장에 방문한 관람객들이 사용한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콜롬비아, 쿠바,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에서 이 제스처를 취한다면 싸움이 벌어질 수 있다. 바로 당신의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제스처이기 때문.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