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자세는 외견상으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실제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움직이거나 앉아 있을 때 올바른 자세를 취해야 부상이나 통증 및 기타 건강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우선 자세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메들린플러스 웹사이트는 자세란 사람이 신체를 지탱하는 방식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하며, 동적 자세와 정적 자세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명시한다.
동적 자세란 달리기와 걷기, 바닥의 물건을 잡기 위해 구부리기 등 움직이는 중에 신체를 유지하는 방식을 뜻한다. 반면 정적 자세란 잘 때나 서 있을 때, 앉아 있을 때 등 움직이고 있지 않을 때 신체를 유지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올바른 자세는 척추의 위치에 초점을 맞추면 간단하게 잡을 수 있다. 척추에는 목과 등 상단, 등 하단의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지는 자연적인 곡선이 존재한다. 이상적인 자세는 세 가지 곡선을 모두 과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유지하는 것이다. 머리를 어깨 위로 고정하고 어깨 윗부분이 엉덩이 위에 있어야 한다.
자세는 실제로 신체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근골격계가 비틀어지거나 목, 어깨 및 허리 통증이 발생한다. 신체의 유연성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균형이 무너진다. 소화 기능이 떨어지고 숨 쉬기가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자세 개선하는 법
-서 있는 자세 유지하는 법
비즈니스인사이더 웹사이트에서는 벽에 등을 대고 서 보면 이상적인 선 자세를 파악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똑바로 섰을 경우 어깨와 뒷머리가 벽에 닿아야 한다. 메들린플러스는 배를 바짝 끌어당기고 발뒤꿈치에 체중을 옮긴 다음 팔을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고 발을 어깨 넓이로 벌려야 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헬스피트니스레볼루션이 추천하는 자세 개선법으로는 서 있을 때 어깨를 뒤로 당기는 것이 있다. 더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된다.
-앉는 자세 유지하는 법
한편 올바른 자세로 앉으려면 엉덩이를 의자 안쪽에 대고 어깨를 등받이에 붙여야 한다.
그와 동시에 다리를 직각으로 구부리고 발바닥이 땅에 평평하게 닿아야 한다.
헬스피트니스레볼루션은 다리를 꼬면 거미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바른 다리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리를 꼬고 앉은 자세는 등 및 목 통증과 연관되어 있다.
등과 목이 아프면 특히 구부정하게 앉게 되기 쉽지만, 애초에 잘못된 자세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만큼 반드시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메들린플러스는 허벅지와 엉덩이가 제대로 바닥과 평행을 이루도록 하며 푹신한 의자를 이용하는 것이 전반적인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전반적인 자세 유지하는 법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절대 어렵지 않다. 무엇보다 계속해서 좋은 자세를 염두에 두고 행동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이다.
일상적인 활동 중에 언제나 본인의 자세를 돌이켜 보도록 하자.
또한 요가나 필라테스, 어깨 및 가슴 운동을 적극적으로 할 경우 오래 앉아 있어도 근육이 뻐근해지지 않아 자세 유지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메들린플러스는 컴퓨터를 하거나 요리 및 식사를 하는 등의 일상적인 행동을 본인이 편안하게 느끼는 공간에서 할 경우 올바른 자세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