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김치찌개 잘 끓이는 법]

레드피피 2020-09-07 00:00:00


보통 집밥을 먹을때나, 집이 아닌 곳에서 끼니를 해결하려 할 때 사람들 대부분은 김치찌개를 고르는데, 그 이유는 제일 기본적이기도 하면서 호불호 갈리지 않은 메뉴로 생각해서 꼽는다. 

게다가 이정도로 제일 많이 식사로 선택하는 김치찌개는 우리에게 가장 대중적인 서민음식으로 알려져, 가지각색 맛집 소개와 더불어 잘 만드는 법이 매체나 방송을 통해 알려지기도 한다.

집밥백선생
집밥백선생

그리고 특히 제일 많이 식사로 선택하는 김치찌개는 이정도로 유명한 반찬으로 각종 매체에서도 각지각색 레시피를 알렸는데 '집밥백선생' '수미네 반찬' '골목식당' '강식당'에서 공개된 바 있다. 

사람들이 선택하는 김치찌개는 이정도로 보통 많이 쓰이는 돼지고기나 참치, 고등어, 꽁치 등 고기와 생선 상관없이 사용하곤 해서 인기 반찬으로 꼽힌다.
 

집밥백선생
집밥백선생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법

식사 중에서 김치찌개를 요리를 할 때 이용되는 잘 알려진 재료는 대부분 돼지고기를 떠올린다. 고소하고 기름진 돼지고기의 특유의 맛과 김치의 칼칼한 맛이 어우려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의 인기있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이어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해주는 백종원은 돼지고기를 이용해 김치찌개 만드는 법을 알려준 적이 있다. 

집밥백선생
집밥백선생

백종원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법에 필요한 레시피 재료는 잘 익은 김치와 삽겹살이나 목살과 같은 돼지고기, 대파, 두부, 양파 풋고추, 쌀뜨물, 다진 마늘, 국간장, 새우젓, 고춧가루를 준비한다.

집밥백선생
집밥백선생

1) 준비가 끝났으면 풋고추, 양파와 두부, 대파를 썰어준다. 
2) 이후 돼지고기는 작게 썰고 김치도 자른다. 
3) 그 다음 자른 재료를 냄비에 넣고 쌀뜨물을 부어 끓여주면 집밥으로 안성맞춤인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다.
 

집밥백선생
집밥백선생

 

김치찌개 더욱 맛있게 살리는 비법

무난하게 만들 수 있는 김치찌개라 할지라도 요리한지 오래됐거나 잘못 만들면 맛없는 찌개를 먹을 수 있다. 

그리고 찌개에서 쓴 맛이 난다면 김치찌개 육수를 요리를 할 때 멸치를 이용한다면 마른 멸치를 사용해야 한다. 또는 된장을 넣어 끓이면 잡내 없이 된장 김치찌개로 색다른 찌개를 먹을 수 있다. 

집밥백선생
집밥백선생

찌개가 싱겁다면 멸치액젓, 까나리액젓, 새우젓 등으로 간을 맞춘다. 소금을 조금 넣는 것도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찌개에 신맛이 난다면 설탕을 넣어도 되고 양파를 함께 넣어준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