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 '질염' 원인과 여성청결제 사용법

레드피피 2020-10-12 00:00:00


흔한 여성질환인 질염과 방광염은 감기와 같다. 질염의 경우 흔하게 감기와 같이 흔하게 걸리지만, 질염의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만성으로 변질되는 위험이 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더불어,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요도가 짧기도 하며, 요도, 항문, 질과 가까워서 쉽게 발생되기도 한다. 갑작스럽게 소변을 참지 못하면 방광염의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여성의 흔한 질환인 질염과 방광염 등 생식기 관련 질병 예방법으로 대표적으로 여성청결제를 꼽을 수 있다. 이에 질염, 방광염, 여성청결제에 대해 소개한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질염 원인 및 증상 

질염 원인은 칸디다 질염,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이 있다. 이 중에서 세균성 질염의 환자가 많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세균이 원인이 되는 것이 질염이다. 


원인도 다양한 질염은 증상도 다양하다. 먼저 칸디다 질염의 경우 흰색 치즈같은 분비물의 덩어리가 생기고 생식기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외음부 쪽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성교통 또는 배뇨통을 호소하게 된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으로 거품이 생기게 되고, 악취와 분비물이 나타난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더불어 외음부의 가려움이 나타나고, 붓기도 생긴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 증상이 확실하게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세균성 질염 증상은 누런 분비물이 생기게 된다. 생식기에서 냄새가 나기도 한다. 세균성 질염 증상은 확실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방광염의 원인 및 증상 

방광염은 급성방광염과 만성방광염이 있다. 급성 방광염 원인 보통 세균으로 인한 감염으로 젊은층의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반면 만성 방광염은 방광 안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질환을 지속적으로 일으킨다. 급성방광염은 요도에 대장균과 비슷한 세균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만성 방광염이라면 요도와 방광의 질병이 있을 경우 세균이 자리를 잡으면서 발생하게 된다. 


방광염 증상은 잦은 소변이 대표적이다. 이로 인해 소변을 잘 참지 못하게 되는 경우 방광염이 발생되는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소변을 볼떄 아랫배 통증과 잔뇨감이 있다면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혈뇨 증상까지 나타나게 된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여성청결제란? 

잘 알려진 여성청결제는 여성의 외음부 전용 클렌저이다. 여성청졀제의 경우 질 내 유해세균 또는 냄새를 납아주고, 적정 산도인 PH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여성청결제 사용법 

여성청결제 사용방법을 보면 적당량으로, 가볍게 외음부를 마사지하듯 닦아주고 나서 씻겨내면 된다. 과도한 여성청결제 사용은 반대로 세균 감염에 취약하게 만들어 준다.. 이에 여성청결제의 경우 주2~3회로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여성청결제 유통기한도 꼼꼼히 확인한다. 상품별 여성청결제 유통기한은 상이하니 여성청결제 파는 곳에서 또는 구매처에서 구매 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여성청결제를 약국, 올리브영이나 롭스와 같은 드럭스토어, 산부인과, 온란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