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470만명을 보유한 인기 먹방 유튜버 문복희(문기연)가 유료 광과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앞서 문복희는 한 피자 브랜드 먹방을 진행하며 자신이 직접 주문했다고 밝혔으나 해당 브랜드로부터 받은 광고 영상임이 드러났다. 다른 유튜버가 이를 지적했으나 문복희는 이를 한 차례 부인한 뒤 결국 시인했다.
유튜버 문복희는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광고임에도 광고임을 밝히지 않았던 적이 있다”라면서 “광고가 시청자들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심각성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어 "고정댓글에는 제가 가져왔다고 써놓고, 더보기에는 협찬을 받아다고 적었다"며 "결과적으로 시청자들이 더보기를 보지 않으면 광고임을 알지 못하게 한 점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또 "광고 영상임을 가독성있게 표시하지 않았다. 많은 분들이 명확히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소극적으로 대처했다"고 시인했다.
그는 “앞으로 광고영상은 반드시 ‘유료광고포함’ 문구를 삽입해서 광고임을 분명하게 밝히겠다. 저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을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어제 올린 글은 저의 잘못된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올린 것 같아 부끄럽고 저의 무지함도 깨달았다. 조금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사과문과 함께 문복희가 과거 올렸던 일부 영상에 유료광고 표시가 새롭게 나타났다.
구독자 470만명을 보유한 그의 순수 유튜브 광고 예상 수입은 월 2~3억원, 연 30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최근 문복희를 포함해 PPL임을 명시하지 않고 유튜브 콘텐츠로 올렸다가 '뭇매'를 맞은 유튜버들이 늘고 있다. 한혜연, 강민경, 문정원 등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고도 마치 자신이 선택해 구입한 것처럼 콘텐츠를 만들어 비난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