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별로 어려워 보이지 않는 방정식이 있다. 수학을 잘 못해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다. 그러나 이 문제의 정답을 두고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최근 온라인 매체 디스트랙티피는 이 방정식의 정답을 두고 트위터 등 사람들 사이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트위터에서는 이 문제를 두고 총력전이 벌어지고 있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나는 수학 학위가 2개가 있다. 이 문제의 정답은 1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1은 정답이 아니다. 8÷2(2+2)를 계산할 때 모(2+2)부터 계산해야 한다. 그러면 이 식은 '8÷2×4'가 된다. 이후 왼쪽부터 차례로 계산하면 (8÷2=4)×4를 구하라는 문제가 되니까 16이 정답이다.
반론을 제기한 사람의 풀이는 이렇다. 만약 x=8, y=2, z=2+2라고 한다면 이 식은 x ÷ yz라고 쓸 수 있다. 이 경우 yz부터 계산해 8÷8이 돼야 하니까 답이 1이라는 주장이다.
다시 말하지만, 1은 오답이다. x ÷ yz는 'xy분의 z'이지만 8÷2(2+2)가 '2(2+2)분의 8' 형태가 되려면 8÷{2(2+2)}처럼 써야 한다. 실제로는 중괄호가 없기 때문에 2분의 8(2+2)로 계산하는 게 맞다.
이와 관련, 미국 코넬대 스티븐 스트로가츠 교수는 뉴욕타임스 기고문을 통해 답이 16이라고 설명하면서 "어떤 전문 수학자도 이렇게 애매하게 방정식을 만들지 않는다"며 "수학자라면 정확한 표현으로 무엇을 먼저 계산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밝혔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PEMDAS 혹은 BODMAS 규칙을 제대로 따르기만 한다면 이런 논쟁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PEMDAS는 괄호(Parenthesis), 지수(Exponents), 곱하기(Multiply), 나누기(Divide), 더하기(Add), 빼기(Subtract)에서 앞글자를 따서 사칙연산 계산 순서를 알려주는 표현이다. 또 BODMAS는 괄호(Brackets), 거듭제곱(Order), 나누기, 곱하기, 더하기, 빼기 약자로 같은 구실을 한다.
16과 1 중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