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PP

#건강 [GI지수 낮으면 날씬해진다?]

GI다이어트'란 미국 메요클리닉의 GI 다이어트 정보에 의하면 칼로리 계산, 섭취량의 제한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혈당 지수에 신경을 쓰는 식이요법을 말한다.

이에 건강을 해치지 않아 다이어트 하기 딱 좋은 GI지수 낮은 음식 및 GI지수 높은 음식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아내의 맛


'GI지수' 란?

GI지수는 '혈당지수'(Glycemic Index)의 약자로 식품에 포함된 당질의 흡수속도를 반영하여 식후 혈당상승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쉽게 말해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과 높은 식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때, 특이한 것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라고 해서 GI지수도 낮은 것은 아니다.

이 GI지수를 이용한 다이어트는 포만감이 오래 남아있고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는 특징을 지녀 공복감으로 견디기 힘든 시간제한다이어트나 간헐적 단식에 비해 비교적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GI지수는 55를 기준으로 55 미만은 GI지수가 낮은 음식, GI지수가 56~99면 중간, GI지수가 70 이상이면 GI지수가 높은 음식이다.
 

아내의 맛


GI지수 낮은 음식

다이어트방법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계획하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볼 수 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보려면 GI지수표를 참고하면 된다.

픽사베이

이에 GI지수가 낮은 음식들은 ▲블루베리 ▲치즈 ▲현미 ▲요거트 ▲육류 ▲어류 ▲사과 ▲딸기 ▲체리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토마토는 GI지수가 30으로 극히 낮은 편에 속한다.
 

픽사베이

치즈의 경우 GI지수가 치즈의 종류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가공치즈의 GI지수를 볼 때 31로 나타났다.

GI지수 높은 음식
픽사베이

이와 달리 GI지수가 높은 음식으로는 ▲쌀밥 ▲감자 ▲면·빵 등의 밀가루 ▲찹쌀 ▲옥수수 ▲과자 ▲떡 등이 있다.
 

픽사베이

감자는 칼로리가 높지 않아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 식품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지만 감자는 높은 GI지수를 지니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이어트 할 때 주로 먹는 고구마의 GI지수는 55로 보통인 편에 속해있다. 이에 다이어트 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감자보다 고구마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