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귀에서 돌이 굴러가는 것처럼 두통이 잦은 환자들이 병원을 찾는다. 처음 들어볼 수 있는 이석증이 있으면 갑자기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 고통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해진다.
이석증에 걸릴 경우 속이 안좋아지거나 구토를 할 수 있지만 소리가 안들리는 것 같은 귀와 관련된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니 참고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지러움이 심해질 경우 나을 때 까지 두는 것보다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귀는 민감하기 때문에 치료를 할 때 잘 받아야 후유증이 덜하다.
이석증 발생하는 원인
이석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칼슘대사의 장애나 골다공증이 발생해서 칼슘이 굳어진 이석이 탈락해 세빈고리관 안쪽으로 들어갈 경우 어지럼증이 발생한다.
또 스트레스나 과로 때문에 몸 상태가 나빠질 경우 어지럼증의 이유일 수 있다. 전에 중이염을 비롯해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 난청 등 귀 질환을 앓은 적이 있으면 이석증이 더 쉽게 생길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석증의 증상은?
이석증이 생기면 고개를 위로 올렸을 때, 특정한 방향으로 고개를 틀면 머리가 아프다. 머리를 돌리면 갑자기 머리가 도는 것 같은 속이 울렁거리는 것이다. 이 증상은 20초 안으로 없어진다.
증상이 심하면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가 나온다. 이석증에 한 번 걸리고 나면 재발해 만성 이석증으로 번질 확률이 높다.
또한 이석증이 반복되면서 진정기능이 저하될 경우 어지럼증이 계속된다. 증상이 심한 것은 아니지만 시야가 흔들거리는 어지럼증이 약하게 생긴다. 또 머리가 멍한 상태가 계속될 수 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은?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국화차는 열을 낮춰주고 머리를 맑게 하는 데 좋다. 또한 이석증때문에 생긴 어지러운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도우며 해열 효능으로 한의학에서 주목하기도 했다.
또 어지러움을 없애는 데도 좋다. 콩 같은 경우 사포닌이 있어 면역력 향상에 좋고 이석증을 낫게 하는데도 좋다. 물론 이석증을 낫게 하려고 콩을 먹는다면 꾸준한 섭취가 중요하고 숙성한 것을 먹어야 한다.
매실에는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해당 성분이 이석증 개선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