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의 다양한 효능이 널리 퍼지면서, 돼지감자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만큼 좋은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에 돼지감자의 효능과 먹는방법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
'뚱딴지'라 불리는 돼지감자
감자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돼지감자'는 밭 이곳저곳에 마구잡이로 자란다해서 '뚱딴지'라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돼지감자는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사람은 먹지 않고 주로 돼지의 사료로 사용됐다. 하지만 최근 돼지감자의 여러가지 효능이 소개되면서 부터 돼지감자 파는곳 등 돼지감자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돼지감자 효능,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돼지감자의 효능을 살펴보면 돼지감자 덩이줄기에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당뇨 환자에게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눌린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효능이 있다.
또한,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100g당 68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효과적이며 각종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 다이어트를 비롯한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더불어 돼지감자는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도 좋다.
이 밖에도 돼지감자는 천식 예방 및 변비와 설사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돼지감자 먹는 방법
돼지감자 먹는 법은 보통 생으로 먹어야 여러 영양분을 얻을 수 있지만 맛이 없는 탓에 돼지감자조림을 만들어 밑반찬으로 먹거나 돼지감자칩을 통해 술안주로 먹는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돼지감자를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는데, 차는 말린돼지감자나 볶은돼지감자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무말랭이나 둥글레 등 다른 차 재료들을 섞어서 끓이거나 우려 마시면 그냥 돼지감자만 넣고 차를 끓여 마시는 것보다 맛도 좋고 영양에도 좋다.
돼지감자 부작용
돼지감자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다면 돼지감자도 주의해야 한다. 이눌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쥐의해야 한다. 위경련이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