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PP

연예인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올바르게 하는 방법

방송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많이 하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인 간헐적 단식을 소개했다. 이 간헐적 단식은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건강 전문가 50인 안에 속하는 미국 남캘리포니아(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발표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누리꾼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다이어트 방법 중 가장 인기 있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간헐적 단식
픽사베이

'간헐적 단식'은 7일 중 2일은 24시간, 즉 하루종일 단식하고 7일 중 3~5번 정도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7일 중 최대 2번, 10~24시간 넘게 공복을 유지하는 방식을 반복하는 것이다.

픽사베이

먼저 24시간 단식은 아침은 물론, 점심을 뛰어넘고 저녁에만 600kcal 정도 먹고, 16시간 단식의 경우 아침만 뛰어넘고 점심과 저녁은 평소처럼 섭취하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음식을 가릴 필요도 없을 뿐더러 음식을 조금씩 먹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때문에 간헐적 단식은 홍진영부터 김숙, 가수 백지영 등의 여러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유명한 '1일 1식'에도 포함되며 이 간헐적 단식으로 효과를 제대로 본 연예인들이 많아 누리꾼들의 관심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픽사베이

만약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면 식사 외의 간식을 금지하는 것은 물론, 폭식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빈 속을 최대한 오래가야 하는 이 방법은 간식을 먹을 경우 기껏 유지한 공복감을 쉽게 허물어뜨리기 때문이다.

고로 이 사항만 주의한다면 다이어트는 물론, 몸 속 인슐린 수치를 조절해주어 당뇨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또한, 인슐린 수치가 낮을 수록 비만 및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며,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수치도 조절해준다.

픽사베이

이러한 IGF-1 호르몬이 줄어들면 몸 속 손상된 세포를 치유해주는 체계들이 움직이기 시작해 여러 질환을 예방해주는 것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픽사베이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 있는 간헐적 단식은 사람들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각각 다른 영향을 가져다준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이 체질에 맞는다면 다이어트 등 건강유지에 기여하지만 간헐적 단식이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체내 영양섭취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쉽게 피로해지는 등 먼역력이 떨어진다.

때문에 임산부 및 당뇨에 걸린 사람은 이 방법을 삼가해야 한다. 이에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기 전 자신에게 적절한 지 확인하는 것은 물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건강한 식단을 이뤄 실행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