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부족 위기가 지구상에 풍파를 일으키고 있다. 일부 국가만의 문제였던 물 부족 위기가 세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시골과 도심 지역, 사하라 사막 이남지역, 아시아, 유럽까지도 물 부족 위기의 영향을 인식하고 있다.
더불어 전 세계 20억 이상의 인구가 깨끗한 식수도 얻지 못하고 있다. 깨끗한 식수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이들이 구할 수 있는 식수는 많지 않다. 이는 농업이나 다른 용도로 사용할 물은 거의 없다는 의미다.
이 같은 위기가 지속되는 경우, 지구는 일종의 아마겟돈 상태로 치달아 식물은 멸종하고 수많은 사람들은 생명을 잃을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UN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물 부족 위기를 해결할 필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현재 동향을 살펴보면 세계 인구의 30%가량은 깨끗한 식수를 얻지 못하고 있다.
세계 물 부족 위기의 영향
양질의 물이 부족한 26억 명 외에, 최소 8억 4,400만명은 깨끗한 식수를 전혀 구하지 못한 상황에 처해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세계 물 부족 위기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집단은 여성과 아동이다. 영아와 아동은 면역 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오염된 물에 들어있는 세균과 여러 질병에 취약하다.
여자아이와 여성은 물을 길어와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이들은 매일 수백 마일을 걸어서 물을 긷고 있으며 이 때문에 질병에 취약해질 정도로 혹사 상태에 처해 있다.
개발도상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는 질병의 80%가량은 부족한 물과 열악한 위생시설이 원인이 되고 있다.
더구나 오염 정도가 심각해지면서 물 부족 위기에 기름을 붓고 있는 격이 되고 있다. 특히,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깨끗한 수자원이 오염되고 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35% 이상이 개선된 위생시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대다수 주택에는 화장실을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다.
의료 연구자들은 5세 이하 사망자 5명 중 한 명의 사망 원인은 물 관련 질병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나미비아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깨끗한 식수원이 있는 곳에서 1km 이내에 나미비아 인구의 11%만이 거주하고 있다.
깨끗한 식수에 대한 접근
세계 41개 국가에서 5명 중 한 명 꼴로 오염된 물을 마시고 있다. 보통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가정마다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물이 부족하게 되면 수도 공급이 중단된다.
그리고 남성과 남자 아이에게 책임이 있는 몽골을 제외하고는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물을 구하는 부담은 여성과 여자 아이에게 전가된다.
수도 체계가 있지만 남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는 가정의 60% 정도가 이틀 이상 수도가 중단되는 상황을 겪고 있다. 아프리카의 일부 지역에서는 일주일에 하루만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제한 급수제를 실시하고 있다.
세계 물 부족 위기를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물 관련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다.
네팔 인구 중 91%는 물을 구할 수는 있지만 대장균에 시달리고 있다. 또 탄자니아의 인구 중 10%는 소득의 5% 이상을 물에 사용하고 있다.
세계 물 부족 위기의 중요한 단계
미국에서는 인구 중 0.8% 만이 깨끗한 식수를 마시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는 33~81%의 사람들이 깨끗한 식수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최소 30분을 걸어야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다.
2015년 UN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5년 동안 최소 20억 명이 개선된 수질의 물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그리고 2000년 이후 전 세계 14억 명이 개선된 위생시설을 갖추게 됐다.
지난해 보고서에 따르면 21억 명의 사람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 없이 생활하고 있으며 9억 명 이상이 위생시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천재지변의 90%가 물과 관련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물 부족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다.
광범위한 노력에도 현재의 추세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2025년까지 물 스트레스를 받는 지역에서 생활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2050년까지 39억 명이 안전한 식수와 농업용수를 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