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세계 최대 기업 된 비결

레드피피 2020-08-13 00:00:00

아마존이 세계 최대 기업이 된 것에는 AI와 기계학습의 도움이 컸다
출처 제프베조스 인스타그램
출처 제프베조스 인스타그램

오늘날, 아마존은 신상품을 개발하고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더욱 성장 일로를 달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아마존의 성장을 이끈 주요 동력은 인공지능이라고 말한다. 

아마존 창립자 겸 회장 제프 베조스는 1995년부터 온라인에서 책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베조스 회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하리라고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현재, 아마존은 세계 최대 온라인 리테일 업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고 2019년 3월 기준 1억 4,520만 명 이상의 모바일 사용자를 보유하게 됐다. 어느 회사도 아마존을 따라잡지 못했다. 쇼핑 앱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월마트만 해도 월간 모바일 앱 이용자가 7,645만 명에 지나지 않는다.

본래 베조스 회장은 서적만 판매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1998년, 아마존은 컴퓨터 게임과 음반을 판매하면서 확장했다. 그리고 그 해, 영국과 독일의 다른 온라인 서점을 인수하면서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그후 해가 갈수록 신선 농산물부터 드론까지, 카테고리가 광범위하게 넓어졌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2,000명의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고객 중 89%가량은 다른 전자상거래 사이트보다 아마존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98%는 매일, 99%는 매주 2~3회가량 아마존에서 구매 활동을 하고 있었다.

포브스는 “아마존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배송하면서 꾸준히 신뢰를 쌓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마존이 경쟁사보다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편안하게 물건을 검색, 선택, 구입할 수 있는 기술은 아마존의 성장 기틀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의 성장을 유인한 중요 요인은 인공지능(AI)이다. 그 완벽한 사례는 바로 알렉사(Alexa)로, 아마존의 대표 AI 애플리케이션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유명세를 타고 있는 알렉사는 사용자들이 어디를 가든 지속해서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AI와 기계학습의 역할

출처 펙셀스
출처 펙셀스

아마존은 사용자들을 위한 맞춤형 제안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에 발표된 여러 보고서에 따르면, AI 덕분에 아마존의 맞춤형 제안 엔진은 전체 판매에서 35%가량의 수익을 내고 있다. 과거의 아마존은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작업으로 분석해 제품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제는 보다 역동적이 됐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 쉽게 분석을 할 수 있게 됐으며 시즌보다 앞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아마존 세계 소비자 부문의 제프 윌크 CEO는 말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아마존은 기계학습의 효과를 톡톡히 봤다. 이를 통해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 처리 등에서 극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또한, 아마존 웹 서비스(AWS) 고객들에게 기계학습과 딥러닝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AI 서비스인 아마존 AI를 도입했다.

출처 aws 캡처
출처 aws 캡처

이 기술로 고객의 문의 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텍스트/보이스 챗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아마존 AI는 텍스트를 언어로 전환하고 사람의 언어를 인식하며 이미지와 사물을 토대로 주문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AWS 마켓플레이스는 광범위한 기계학습과 AI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기계학습과 인공지능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베조스 회장은 말했다.

이 외에도, 아마존을 세계적인 굴지의 기업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아마존 AI와 기계학습이 있다. AWS 사용자들은 이러한 기술로 클라우드 기반 도구에 접근하고 알렉사 음성 비서를 사용하며 로봇들은 물류센터 직원들의 재고 관리를 돕고 구매자들은 온라인에서 원하는 상품을 바로 구입할 수 있다.

 

아마존의 AI 기반 기술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아마존은 소비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AI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AI와 기계학습은 수요를 예측하고 고객에게 어울리는 상품을 제안하며 상품 검색 순위를 매기고 사기 활동을 감지하는 등의 기능을 한다. 다음은 지난 몇 년간 아마존이 만들어낸 기술이다.

1. AI 기반 유행 감지

올해 초, 아마존은 상품 탐지용 딥러닝을 사용하는 스타일스냅(StyleSnap)이라는 신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의류 상품을 탐색하고 원피스 혹은 셔츠 등 여러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기능을 사용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유사한 상품을 브랜드별로 제시할 수 있게 됐다.

2. 물류센터에서의 AI 최적화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아마존 직원들은 컴퓨터 비전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모든 상품과 거래를 추적할 수 있다. 주어진 데이터를 토대로 AI는 대규모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주문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다. 이 모든 결정은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사실, AI와 기계학습은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이 기술을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기업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