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껌뻑 죽는 공룡 TOP 5

레드피피 2020-10-13 00:00:00

초등학생에게 장난감을 고르라고 하면 빠지지 않는게 하나 있다. 바로 '공룡'이다.

그렇다면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공룡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브라키오사우루스는 가장 유명한 긴 목을 가진 커다란 몸집의 초식 공룡인 용각류 중 하나다. 약 1억 5300만 년 전인 백악기 초기의 북아메리카와 유럽, 아프리카 등지에 서식했으며, 브라키오사우루스의 이름은 ‘팔 도마뱀’으로 앞다리가 뒷다리보다 길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몸길이는 최대 26m 높이는 약 13m의 몸무게는 최대 55t의 거대한 몸집을 자랑한다. 긴 목과 앞발을 이용해 나뭇잎 혹은 높은 곳에 나는 식물을 주로 먹었다.

 

2.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티라노사우루스는 수각류인 육식 공룡의 대표 주자로 알려졌다. 수각류의 공룡은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을 가진 육식 공룡을 칭한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약 6700만 년 전인 백악기 후기의 캐나다, 미국, 아시아 등지에서 발견된 공룡이다. 티라노사우루스의 속뜻은 ‘폭군 도마뱀’이다.

몸길이는 최대 13m, 몸무게는 약 7톤의 난폭한 포식자 중 하나다. 날카로운 원뿔형의 이빨을 이용해 주로 초식공룡을 섭취했다.

 

3.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벨로키랍토르는 티라노사우루스와 더불어 유명한 육식 공룡 중 하나다. 도마뱀의 구조와 유사한 용반목의 공룡으로 약 6700만 년 전인 백악기 후기의 몽골, 중국, 러시아 등지에 서식했다.

벨로키랍토르의 속뜻은 ‘날쌘 사냥꾼’으로 시속 60km까지 달릴 수 있다. 몸길이 약 2m. 높이 약 50cm. 몸무게는 약 15kg 정도로 다른 공룡에 비해 매우 작다. 앞발 중 18cm나 되는 낫 모양의 가운뎃발가락을 이용해 먹이를 사냥했다.

 

4.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트리케라톱스는 각룡류 공룡 중 대표적인 공룡으로 꼽힌다. 각룡은 목을 덮고 있는 크고 단단한 갈기와 뾰족하고 위협적인 뿔을 가진 공룡을 칭한다.

약 6500만 년 전인 백악기 후기의 북아메리카 등지에서 서식했으며, 트리케라톱스의 속뜻은 ‘3개의 뿔이 달린 얼굴’이다.

몸길이 약 8m, 높이 약 3m, 몸무게는 약 12t 정도로 가장 큰 각룡 중 하나다. 위협적인 외모와 다르게 식물만 섭취하는 초식공룡이다.

 

5. 모사사우루스(Mosasaurus)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모사사우루스는 공룡강 유린목 모사사우루스과의 육식성 해양파충류이다. 편평한 지느러미 다리와 길고 세로로 편평하게 뻗은 꼬리는 바다 생활에 적응된 형태를 하고 있다.

약 6500만 년 전인 백악기 후기의 유럽과 북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뉴질랜드 등지에 서식한 공룡으로, 모사사우루스의 속뜻은 ‘뮤즈의 도마뱀’으로 골격 화석이 발견된 근처에 뮤즈강이 있어 이름이 붙여졌다.

몸길이 최대 17m에 달할 정도로 매우 길다고 알려졌으며, 강력한 하악골과 단단한 이빨을 이용하여 암모나이트, 상어, 심지어 다른 모사사우루스까지도 섭취했을 것이라 추정된다.

Copyright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